[보도자료]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초청 편집인협회 간담회 개최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회원가입    로그인    회원사 가입      

공지사항

공지사항

[보도자료]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초청 편집인협회 간담회 개최

페이지 정보

댓글 0건 조회 993회 작성일 2021-11-16 11:20

본문

fad19122c18329c0365c8e7afa464092_1637029168_2516.JPG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편집인협회 임원과의 간담회에서 비영리 언론단체에 공익적 기부가 이뤄질 수 있도록 권익위 차원의 대책 마련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 전현희 위원장은 비영리 언론단체에 공익적 기부가 이뤄질 수 있도록 권익위 차원의 대책 마련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16일 서울 광화문의 한 식당에서 신문·방송·뉴스통신사 최고 보도책임자들의 모임인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회장 서양원 매일경제 편집전무/이하 편집인협회) 회장단과 만난 자리에서 공익 언론단체에 대한 기부금 허용이 청탁금지법에 명확하게 규정되지 않은 문제점이 있다고 확인하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집행되는 보도 및 언론인 지원 활동에 대한 사회적 기여를 허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서양원 회장은 “2016년 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 발효 이후 편집인협회 같은 공익적 언론단체에 대한 기업의 기부는 완전 중단된 상태라고 밝히고 이는 김영란법이 언론인을 공직자로 규정한 만큼 언론인으로 구성된 언론단체 역시 공직자로 간주될 수 있다는 기업들의 두려움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편집인협회 기금이사장인 이하경 중앙일보 주필 겸 부사장도 기업들의 기부금 중단 이후 보도제작 및 언론인 저술 등에 대한 지원이 사실상 동결된 상태라며 이런 형편이 지속될 경우 결국 편집인협회 같은 공적 기구는 소멸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황정미 세계일보 편집인은 대다수 언론사의 형편이 어렵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특히 규모가 작은 언론사의 경우 제대로 된 보도 제작과 언론인 연수 지원을 할 수 없는 입장이기 때문에 편집인협회 같은 공익적 기구의 지원이 요긴하다고 강조했다.

 

윤관옥 인천일보 방송국장은 지역 언론의 경우 보도 제작과 언론인 연수를 수행할 여력이 매우 제한돼 있다공익적 지원은 지역 언론에 더욱 절실한 부분언론인에 대한 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내 언론인의 자유로운 해외 취재지원 보장 및 기업들의 언론인 대상 국내외연수에 대한 기회확대 등에 대한 요청도 있었다. 국내에서는 김영란법 적용이후 삼성, SK, KT, 교보생명 등의 언론인대상 해외연수프로그램이 사라졌다. 이에 대해 편집인협회의 공익적 요청을, 국민 고충을 살펴본다는 차원에서 검토해 비영리 언론단체에 대한 공익적 기부를 허용할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이어 권익위는 국민신문고에 1천만 건의 민원이 접수될 정도로 국민들의 신임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국민 고충 처리기관이라고 설명하고 “LH 공사가 공원부지로 묶인 송현동 부지를 대한항공에서 구입하고, 추후 서울시와의 토지 교환을 통해 주택건설 부지를 마련하는 절충안을 성사시킨 것도 권익위라고 소개했다.

 

그는 또 부처에 대한 민원이 접수되면 변호사 등 전문 인력을 총동원해 법률적 검토는 물론 현장 소리까지 충분히 조사해 권고안을 부처에 전달한다이런 노력 덕분에 부처의 권고안 수용률이 95%를 넘는다고 설명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1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24 한국프레스센터 1311호   전화: 02-723-7443   팩스: 02-739-1985
Copyright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All rights reserved.
회원사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