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칼럼-권혁순 강원일보 논설주간] 패배한 민주당이 새겨야 할 네 가지 > 임원진 칼럼

본문 바로가기
회원가입    로그인    회원사 가입      

임원진 칼럼

[회원칼럼-권혁순 강원일보 논설주간] 패배한 민주당이 새겨야 할 네 가지

페이지 정보

댓글 0건 조회 390회 작성일 2022-06-14 09:49

본문

222060700060.jpg 
“불공정과 특권에 대한 국민의 비판의식
조국 사태를 계기로 한 단계 더 엄정해”
승패교대, 민주국가서 이어지는 선거역사

민심(民心)을 제대로 읽는 일, 그보다 어려운 것도 없다. 여론조사도 옆길로 새는 경우가 많다. 툭하면 재래시장으로 달려가 앞치마 두른 상인을 만난다고 민심이 환히 드러나는 것도 아니다. 민심(民心)은 곧 천심(天心)이란 말이 있다. 백성들에게 참정권 자체가 없던 왕조시대에 생긴 말이다. 민심을 얻는 사람이 천명(天命)을 받아 임금이 된다는 역성혁명의 논리가 담겨 있다. 민심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논어(論語)’ ‘위정(爲政)’편에는 노(魯)나라 애공(哀公)이 공자에게 “어떻게 하면 백성이 복종하게 됩니까?”라고 묻자 공자가 “곧은 사람을 들어서 쓰고 여러 굽은 사람을 버려두면 백성이 복종하지만 굽은 사람을 들어서 쓰고 여러 곧은 사람을 버려 두면 백성이 복종하지 않습니다”라고 답했다고 전한다. 백성들이 신망하는 곧은 사람(直)을 들어 쓰면 백성들이 복종하지만, 그 반대면 민심이 돌아선다는 뜻이다.

 국민 속마음 바로 읽어야

 등 돌린 민심을 돌리는 건 절대 쉬운 일이 아니지만 되찾고 싶다면 우선적으로 국민의 속마음을 제대로 읽어야 한다. 그동안 잘못한 부분이 무엇인지, 앞으로 어떻게 고쳐 나갈 것인지에 대해 정확한 진단을 내려야 한다. 그저 임시방편으로 적당히 둘러대면 민심회복은 물 건너간다. ‘백성의 입을 막기란 물길을 막기보다 힘들다(防民之口 甚於防水)’. 역대 중국 지도자들이 침대 옆에 두고 틈만 나면 읽는다는 사마천의 ‘사기(史記)’에 나오는 말이다. 한번 민심을 잃으면 홍수보다 더한 재앙이 몰아닥칠 수 있다는 의미다. 그리고 정점을 찍는 한마디. ‘가장 못난 정치가는 백성과 다투는 자다’. 정치권력이 가장 경계해야 할 병은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지 못하는 ‘민심 난독증(難讀症)’이다.

선거는 민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국민은 선거 승패를 보고 속 시원해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너무 했나’ 하는 걱정도 하게 된다. 이런 걱정이 모이면 다음 선거에선 또 다른 결과를 만들어내곤 한다. 그것이 민주국가에서 이어지는 승패 교대의 선거 역사다. 다만, 그렇게 되려면 산사태가 제대로 나야 한다. 쏟아질 흙더미는 다 쏟아져야 한다. 그러지 않고 흙더미가 산 위에 남아 있으면 다음 선거에서 또 쏟아진다. 지금 6.1 지방선거에서 참패를 당한 더불어민주당은 쏟아지는 흙더미까지 막겠다며 버티고 서 있다. 20대 대통령선거에 이어 6·1 전국동시지방선거까지 ‘연패’의 늪에 빠지면서 ‘탈(脫)이재명’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반명(반이재명)계 의원들은 “당을 망친 사람이 전당대회에 나간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반면 친명(친이재명)계 의원들은 “지방선거 패배의 책임은 비상대책위원회가 져야 하고 조기 전당대회를 통해 당 리더십을 정상화해야 한다”면서 맞서고 있다. 국가 미래를 위해 좋은 야당은 반드시 필요하다.

 청년층 좌절 유례가 없어

 현재 더불어민주당이 6.1지방선거 이후 보인 행태는 국민에게 희망을 주지 못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체감하는지는 모르지만, 불공정과 특권에 대한 국민의 비판의식은 ‘조국 사태’를 계기로 한 단계 더 엄정해졌다. 게다가 집값 폭등과 일자리 고갈, LH사태 같은 만연된 공공비리 등에 따른 청년층의 좌절과 분노는 유례가 없을 정도로 증폭된 상태다. 국민이 내일이 보다 나아질 것이라는 비전을 갖지 못하는 현실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이번 일을 어물쩍 넘기려는 건 바보짓이다.

민심이 거부해 6.1지방선거에서 완벽하게 패배한 더불어 민주당은 네 가지를 명심해야 한다. 첫째 선거에서 졌다는 사실을 진정성 있게 인정해야 한다. 둘째 그 패배가 전적으로 자신들의 잘못 때문이라는 걸 국민에게 솔직하게 고백해야 한다. 셋째 잘못된 부분을 원상회복해야 한다. 넷째 재발 방지책을 제시해야 한다. 그래야 선거가 카타르시스가 되고 반전의 계기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낮은 자세로 겸손해야 한다. 모든 강물이 바다에 모이는 것은 바다가 낮게 있기 때문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807건 1 페이지
임원진 칼럼 목록
제목
807
806
805
804
803
802
801
800
799
798
797
796
795
794
793
게시물 검색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24 한국프레스센터 1311호   전화: 02-723-7443   팩스: 02-739-1985
Copyright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All rights reserved.
회원사 링크